학술지

AARD 투고규정

투고 규정과 관련된 상세한 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Allergy Asthma Respir Dis 편집위원회에 연락할 수 있으며
http://www.aard.or.kr를 방문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AARD 투고규정 다운로드 pdf

Ⅰ 출판원칙

알레르기 천식 호흡기질환(Allergy Asthma Respir Dis [AARD])의 투고 규정은 Good Publication Practice Guidelines for Medical Journals’ (https://www.kamje.or.kr/board/view?b_name=bo_publication&bo_id=7,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Journal Editors), ‘Guidelines on Good Publication Practice’ (https://publicationethics.org/files/u7141/1999pdf13.pdf141/1999pdf13.pdf,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 and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 'The Uniform Requirements' http://www.icmje.org/about--icmje/faqs/icmjeicmje/faqs/icmje--recommendationsrecommendations 에서 규정한 요건을 따른다. 원고 제출에 관하여 저자는 아래의 모든 규정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하며 원고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침을 준수하여야 한다

01 저자 자격

AARD는 저자를 연구에 참여하였고 원고의 모든 내용에 공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모든 저자는 논문 저자 규정의 다음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 1)
    연구의 구상과 디자인, 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 2)
    초안 작성, 연구 내용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수정
  • 3)
    접수한 원고의 최종 승인
  • 4)
    전체 연구내용에 대한 공동 책임에 동의
    • 저자가 여럿일 때 모든 저자는 위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고 연구의 질, 정확도, 윤리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 저자순서를 정할 때에는 모든 저자가 참여해야 한다. 위 기준에 맞지 않는 연구 참여자는 기여자(contributor)로 감사의 글(acknowledgement)에 기록한다. 표지에는 저자명, 저자의 소속기관, 최종 학위, E mail 주소를 기재한다. 저자의 소속 기관과 연구 수행 기관이 다를 경우 연구를 수행한 기관을 우선 표시하고 원 소속기관을 별도로 표기한다.

02 윤리

연구윤리

AARD는 저자가 모든 의학연구 참여자가 지켜야 할 의학연구 및 출판 참여에 대한 보편적인 윤리 규범을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 Allergy Asthma Respir Dis에 원고를 게재하기 위해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헬싱키 선언(https://www.wma.net/policies--post/wmapost/wma--declarationdeclaration--ofof--helsinkihelsinki--ethicalethical--principlesprinciples--forfor--medicalmedical--researchresearch--involvinginvolving--humanhuman--subjects/)의 원칙과 권고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저자는 연구 대상에게 적절한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연구 프로토콜은 인간 연구에 관한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의해 검토 및 승인이 필요하다. 저자는 원고의 방법에서 IRB 승인에 대하여 기술하여야 하며, IRB 승인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IRB 로부터 승인이 불필요하다는 공식적인 승인을 받아야 한다. 증례보고의 경우 역시 대상자의 동의를 받는 것이 원칙이며, IRB 승인을 표시해야 한다. 대상자의 동의를 받기 어려운 경우 면제 사유가 있다면 동의 면제에 대하여 IRB 의 승인을 표시해야 한다. 만약 부득이하게 동의를 받지 못한 경우 사유서를 원고의 투고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동물 실험의 경우 실험 동물의 사용과 관리에 대한 연구소와 국가 가이드라인 (Institute of Laboratory Animal Resources, Commission on Life Sciences, National Research Council, https://grants.nih.gov/grants/olaw/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pdf을 준수하였는지 기술하여야 한다.

연구자들은 결과를 위조, 변조, 부적절한 데이터 조작이 없이 명확하고 정직하게 제시해야 한다.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게 설명하여야 한다.

부정행위가 의심되는 경우 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COPE) flowcharts에 따라 처리된다.

이해관계

각 저자는 AARD의 이해관계공개양식(Conflict of Interest Disclosure)을 작성하여 모든 잠재적 이해관계의 충돌에 대한 정보를 밝혀야 한다. 이해관계란 저자의 판단, 수행, 원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정적 관계 또는 기타 상황을 의미한다. 경쟁적 이해관계는 객관적인 데이터 제시, 분석, 해석과 관련한 저자의 판단과 행동에 잠재적인 영향을 통해 원고의 객관성, 진실성,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재정적 또는 비재정적 이해관계로 정의된다. 이러한 이해관계는 표지의 각주 또는 감사의 글 부분에 기술되어야 한다. 모든 저자는 이해관계공개양식에 서명하여야 한다.

재정적 이해관계는

  • 1)
    원고의 출판을 통해 재정적으로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기관으로부터의 연구비(급여, 장비, 물품, 기타 비용 포함)
  • 2)
    원고의 출판을 통해 재정적으로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기관에 의한최근, 현재 또는 예상되는 고용
  • 3)
    개인의 재정적 이익(주식, 자문료, 심포지움 참석에 따른 보상과 같은 기타 형태의 보수 포함)과 출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특허 또는 특허 출원이 포함된다. 특허 및 특허 출원의 경우 특허 출원자(저자 또는 기관), 발명자(들)의 이름, 출원 번호, 출원 상태, 특허 출원이 다루는 원고의 특정 측면을 제시하여야 한다.

비재정적 이해관계는 기관 및 개인과의 개인적 또는 직업적 관계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가 있다. 저자와 심사위원은 출판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무보수 역할이나 관계를 밝혀야 한다. 비재정적 이해관계의 예는 다음과 같다.

  • 1)
    정부나 비 정부기관의 무보수 회원
  • 2)
    변호나 로비 조직에서의 무보수 회원
  • 3)
    영리단체의 무보수 자문직
  • 4)
    교육회사를 위한 서면 또는 컨설팅
  • 5)
    전문가 증언
개인정보 보호와 동의서

저자는 원고에서 환자와 연구 대상을 식별할 수 있는 문구(환자의 성명 및 이니셜, 주민등록번호, 병록번호 등)를 삭제해야 한다. 단 이 과학적 목적에 꼭 필요하다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때 저자는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문서로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또한 모든 저자는 필요한 경우 자신의 원고가 미국 건강 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률(U.S. Health Insurance Po 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www.hhs.gov/ocr/hipaa)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출판 윤리

원고는 AARD 에만 투고되고 기존에 출판된 논문과 중복되지 않는 경우에만 출판이 고려된다. 가설, 연구 대상의 특징, 방법, 결과, 결론이 기존 출판된 논문과 유사한 경우에는 중복 게재로 간주된다. AARD는 또한 "salami" 출판을 금지한다. Salami 출판이란 단일한 연구 과정 또는 단일한 연구 기간에 얻은 자료를 부분으로 잘라서 동일한 또는 다른 잡지에 여러 편의 원고를 게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시험

임상시험(1상 또는 소형 기기 타당성 시험을 제외)은 공공 임상시험 등록 시스템에 등록하여야 한다. AARD는 WHO에서 정의한 임상시험 정의(건강관련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인간 개인이나 그룹을 하나 이상의 의학적 중재에 전향적으로 배정하는 연구)를 따른다. AARD는 임상시험 등록 시스템에 대한 공개가 불완전하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논문의 검토나 출판을 거부할 수 있다. 임상시험 등록번호와 등록장소를 초록의 마지막 문장에 기재하여야 한다.

AARD는 자료 공유 정책에 대한 ICMJE의 권고안을 따른다. ICMJE 권고안에 따라 임상시험 결과를 보고하는 모든 원고는 데이터 공유 선언문(Data sharing statement)을 제출하여야 한다.

03 저작권

투고된 원고에 대한 게재 허가 후 저자들은 저작권의 이양에 관한 동의서를 서명한 후 팩스로 보내거나 온라인으로 접수하여야 한다(FAX: 02 3676 2847, E mail: aard@aard.or.kr).

모든출판 논문은 영구적으로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소유이며 출판물의 저작권에 관한 모든 권한도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에 있다. 저작권은 Creative Commons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를 따른다(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 nc/3.0/.). 출판물의 상업적 사용을 위해서는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허가가 필수적이다.

각 저자는 원고에 기술된 작업에 어떤 기여를 하였는지 밝혀야 하며 저자 책임 및 저작권 양도 동의서에 서명하여저자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출판 후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AARD가 갖는다.

Ⅱ 원고의 심의

원고를 투고한다는 것은 모든 저자가 AARD의 출판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고된 원고는 과거에 출판된 적이 없으며, 다른 학술지에 출판을 고려하고 있지 않아야 한다. 투고 후 편집위원회는 2인 이상의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심의를 요청하고 통과,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자문심사 등의 결과를 고지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심사자의 신원은 비밀로 유지된다. 새로운 저자를 추가해야 하거나 기존 저자를 삭제할 필요가 있을 경우 책임 저자는 모든 저자들에게 해당 변경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여야 하며 AARD는 해당 변화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모든 출판된 원고의 저작권과 관련된 모든 권한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와 대한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가 소유하며, 서면 허가 없이 다른 잡지에 출판되지 않을 것이다.

본 학회지의 성격에 맞지 않는 주제이거나, 논문 투고형식 점검표를 정확히 이행하지 못한 경우는 심의 없이 저자에게 돌려보내질 수 있다.

Ⅲ 원고제출

모든 원고는 e-submission system(http://submit.aard.or.kr)을 통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는 한글 원고만을 인정하며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한글 학술 용어는 원칙적으로 의학 용어집 제 5판(대한의사협회발행, 2009)을 참고한다.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 용어, 고유 명사, 약품명, 단위 등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번역어가 있으나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의 최초 번역어 다음 소괄호 속에 원어를 표기하고 그 이후로는 번역어를 사용한다. 인명, 지명 등의 고유 명사는 원어로 표기한다. 투고 시 모든 저자의 이름, 소속 기관 및 교신저자의 연락처(우편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명시하여야 하며 제출 시 필요한 항목은 제목 페이지, 본문, 이미지 파일 등이다.

원고작성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doc, docx) 또는 한글 워드프로세서(hwp)를 권장하며. 전체 원고는 표준 글꼴, 크기 12이어야 한다. 원고의 각 구성 요소는 별도의 제출 항목으로 첨부되어야 하며, 2칸 간격으로 좌우 2cm, 상하3cm의 여백을 둔다. 괄호를 사용할 때 괄호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쓰기를 하고 국문이 올 때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붙여서 쓴다. 페이지 번호는 제출 원고의 표지를 1로 하여 각 페이지 하단 중앙에 순차적으로 표시한다. 행 번호는 원고의 좌측에 표시해야만 하며 각 페이지에서 새롭게 시작하지 않고 이어서 매겨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저널 편집실(E mail: aard@aard.or.kr)로 문의할 수 있다.

01원저

원고의 총 길이는 초록, 참고 문헌, 표, 그림 설명을 제외하고 3,000단어 이내로 한다. 표와 그림의 총 수는 10개 미만이어야 한다. 원저의 구성은 ① 표지 (title page), ② 영문초록 (abstract) 및 색인 (keywords), ③ 서론 (introduction), ④ 대상 및 방법 (materials and metho ds), ⑤ 결과 (results), ⑥ 고찰 (discussion), ⑦ 감사의 글 (acknowledgement), ⑧ 참고문헌 (references), ⑨ 표 (table), ⑩ 그림 설명 (legend), 그림 (figure)의 순서로 한다.

표지

표지에는 논문 제목, 저자명, 저자의 소속 기관을 기재한다. 제목은 논문의 목적을 간결하게 표현해야 되며, 연구방법이 중요한 경우 부제목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한글 제목은 30자, 영문 제목은 20단어를 넘지 않아야 하며, 각 면의 머리글에 표기할 수 있도록 10단어 이내의 축약된 제목(running title)을 첨부해야 한다. 소속 기관이 다른 경우 해당 저자의 성명의 뒤에 위 첨자로 아라비아 숫자를 표시하고 소속 기관을 순서대로 표기한다. 표지 하단에 책임저자의 성명,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E mail 주소를 표기한다. 연구비 지원 수혜 등을 기재한다.

초록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저자, 소속, 색인 용어를 제외하고 250단어 이내로 하고 구조화된 형식(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으로 작성한다. 약어의 사용은 최소화한다.

키워드

초록 하단에 keywords를 5단어 이내로 기재하며 Index Medicus의 Medical Subject Headings(MeSH)에 등재된 단어를 사용한다 (http://www.ncbi.nlm.nih.gov/mesh).

원고

원고에는 1) 서론, 2) 대상 및 방법, 3) 결과, 4) 고찰이 포함되어야 한다.

서론

서론은 논문의 목적과 가설을 기술하며, 연구 또는 관찰의 이론적 근거를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한다.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 포함하며 본 논문에서 보고하는 연구결과나 결론은 넣지 않는다.

대상 및 방법

연구의 계획, 대상 선택 및 방법의 순서로 간결하면서 충분히 기술하며 통계 용어, 약어 및 대부분의 기호를 정의한다. 연구 방법은 구체적이고 자세히 기술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미 잘 확립된 실험 방법에 대해서는 참고 문헌을 기술하고 그렇지 않은 실험 방법은 참고 문헌과 함께 내용을 간단히 기술한다. 새로운 또는 변형된 방법을 사용한 경우 그 방법을 사용한 이유와 한계점에 대해 기술한다. 약품과 화학 제품은 속명(generic name), 용량, 투여 방법에 대해 정확히 기술한다. 연구에 사용한 기계 및 시약의 출처를 제조 회사, 도시, (주), 국가의 순으로 표시해야 한다. 통계는 자료를 가지고 결과를 증명할 수 있도록 충분히 상세한 방법을 기술하여야 하며, 통계적 유의 수준을 명시해야 한다.

연구가 관찰연구인지 혹은 실험적 연구인지 명시하고, 연구 대상이 사람인 경우 대상군과 대조군 각각 환자 또는 건강인인지 밝혀야 하며 아울러 선정기준과 배제기준은 및 연구 대상의 특성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한다. 모집된 연구 대상이 연령, 성별, 인종과 같은 변수의 측면에서 적절하게 분포할지 계획단계에서 예측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연구자는 각 연구 형태에 알맞은 대표 집단이 대상에 잘 포함되도록 유의해야 하며, 결과 부분에 이들 변수와 기타 주요 변수의 분포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성별을 기술할 때는 용어의 선택에 유의하여야 한다. 생물학적 인자를 보고할 때는 "sex"를, 성 정체성이나 정신사회적 혹은 문화적 인자로 보고할 때는 "gender"로 기술한다. 부적절한 경우가 아니라면 연구대상자의 성별(sex 혹은 gender) 및 동물 혹은 세포의 성별(sex)을 보고하고, 이를 감별한 방법을 함께 기술해야 한다. 연구가 특정 대상만을 대상으로 진행된 경우 (예: 특정 성별만을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된 경우), 저자는 이에 대한 정당한 사유를 제시해야 한다. 그러나 전립선암과 같이 대상 성별이 아주 명백한 경우는 사유를 제시할 필요가 없다. 마찬가지로 특정 인종이나 특정 민족을 연구 대상으로 한정한 경우에도 이를 정당화할 수 있는 적절한 사유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결과

텍스트, 표 및 그림 등을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명료하게 서술한다. 본문에서는 표와 그림 내용의 중복 기술을 지양하고 중요한 요점만 강조한다.

고찰

연구의 새롭고 중요한 관찰의 의미 및 제한점을 기술하되 결과에 이미 기술된 것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결과를 토대로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추측은 허용되지만 제시된 데이터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하고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고찰의 끝부분에 결론을 기술한다.

감사의 글

이 연구에 기여를 한 사람 중 저자에 포함되기에는 부족한 사람 (예: 순수한 기술적인 도움이나 본문 작성 지원, 일반적인 지원만을 제공한 부서장 등)에 대한 감사의 글을 넣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어떤 역할에 대하여 감사하는지 확실히 표기하여야 하며, 저자는 그 사람에게 감사의 글에 이름이 나온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 또한 저자는 이러한 도움에 대하여 비용을 지불하였는지 공개하여야 한다. 필요하면 연구비 사사를 기재할 수 있다.

참고 문헌

원저의 경우 참고 문헌의 수는 40개 이하로 한다. 인용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로 기재하고, 본문에 위 첨자로 표시한다. 참고 문헌은 원고의 마지막 부분에 그 목록이 서술되어야 하며 기록된 참고 문헌은 반드시 본문에서 인용되어야 한다. 저자는 참고문헌의 정확성과 완전성과 정확한 인용문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저자명은 영문으로 성 뒤에 생략 부호 없이 이름의 약자만 표기하고 6명의 공동 저자까지 기입하며, 7명 이상인 경우에는 6번째 저자명뒤에 et al.을 붙인다. 학술지명은 Index Medicus의 공인 약어를 사용한다. 참고 문헌은 저자, 논문 제목, 저널 이름, 출판 연도, 권, 포함 페이지 번호의 순서에 따라 아래에 표시된 스타일을 따라야 합하며 아래에 언급되지 않은 참고 문헌 표기는 Citing Medicine, 2nd edition.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http://www.nlm.nih.gov/을 따른다. 정식 출판 전의 논문은 참고문헌에 저널명과 출판예정연도와 함께 서술할 수 있으며 미공개 데이터 또는 개인 커뮤니케이션은 작성자의 서면 허가가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참고 문헌 표기 양식의 예
학술지
  • 정기 학술지 Forno E, LaskySu J, Himes B, Howrylak J, Ramsey C, Brehm J, et al. Genome wide association study of the age of onset of childhood asthma. J Allergy Clin Immunol 2012;130:83-90.
  • 저자가 그룹일 경우 Early Treatment of the Atopic Child. Allergic factors associated with the development of asthma and the influence of cetirizine in a double blind, randomised, placebo controlled trial: first results of ETAC. Pediatr Allergy Immunol 1998;9:116-24.
  • 권의 부록 de Groat WC, Kawatani M, Hisamitsu T, Cheng CL, Ma CP, Thor K, et al. Mechanisms underlying the recovery of urinary bladder function following spinal cord injury. J Auton Nerv Syst 1990;30 Suppl:S71-7.
  • 호의 부록 Pedersen S, O’Byrne P. A comparison of the efficacy and safety of inhaled corticosteroids in asthma. Allergy 1997;52(39 Suppl):1-34.
  • 권이 없는 호 Bameister AA. Origins and control of stereotyped movements. Monogr Am Assoc Ment Defic 1978;(3):353-84.
단행본
  • Roitt IM. Essential immunology. 8th ed. Oxford: Blackwell Scientific Publications, 1994.
  • 단행본의 장 Ellis EF. Asthma in infancy and childhood. In: Middleton E, Reed CE, Ellis EF, Adkinson NF, Yunginger JW, Busse WW, editors. Allergy: principles and practice. 4th ed. St. Louis: Mosby, 1993:1225-62.
  • 학술대회 초록 Vivian VL, Child abuse and neglect: a medical community response [abstract]. Proceedings of the First AMA National Conference on Child Abuse and Neglect; 1984 Mar 30-31 (meeting date); Chicago (meeting place), USA (meeting country). Chicago(academy location):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cade¬my name), 1985 (publication year).

    Bae YM, Kil CH. Choi YM, Bae CW. The changes in the mortality rates of low birth weight infant and very low birth weight infant in Ko rea over the past 40 years [abstract]. In: Program and Abstract, the 53rd Annual Fall Meeting of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2003 Oct 24-25; Seoul, Korea. Seoul: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2003;33.
  • 학위논문 Youssef NM.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congenital heart disease [dissertation]. Pittsburgh (PA): Univ. of Pittsburgh,1988.
  • 웹사이트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 ion [Internet]. Philadelphia: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 c2009 [cited 2013 Jan 1]. Available from: http://www.icmje.org/urm_main.

02종설

종설은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고찰로 보통 편집장이 요청하며 저자는 제안된 종설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에 편집장에게 연락해야 한다. 종설은 표지(축약된 제목 [running title] 포함), 초록(비구조화, 250자 이내), 키워드, 결론을 포함한 본문, 참고 문헌, 표 및 그림이 포함되어야 한다. 총 길이는 5,000단어 이내를 권장하며 참고문헌의 제한은 없다.

03증례보고

증례보고는 초록(비구조화, 250단어 이내), 키워드, 서론, 증례보고, 토론, 참고 문헌으로 구성된다. 총 길이는 1,500단어 이내로 하며 참고 문헌은 20개를 넘지 않아야 한다. 저자는 연령, 인종, 직업 등의 환자의 세부 정보를 최대한 익명화해야 한다. 생존하여 있는 환자에 대한 식별 가능한 개인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서는 환자 또는 보호자의명시적인 동의가 필요하다. 생존하여 있는 환자에 대한 증례보고에 대하여서는 동의가 꼭 필요하며 환자가 사망한경우 저자는 친인척(이상적으로는 가장 가까운 친척)에게 동의를 받아야 한다.

사망한 환자, 보호자 또는 가족의 동의서를 저자가 획득하지 못한 경우, 공식적인 의료팀 병원 또는 법무팀장은 가족에게 연락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또는 위해가 없을 만큼 익명화가 충분한지에 대한 책임이 있다. 단 증례보고가 기관 IRB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환자의 동의를 대신할 수 있으며 저자가 특정 상황으로 인하여 환자의 서면 동의를 얻을 수 없는 경우 최종 승인 여부는 AARD 편집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04논평

AARD에 개제되는 논문과 관련된 내용을 편집장이 의뢰한다. 전체 길이는 한글 1,500 단어로 제한하며, 참고 문헌은 20개 이내로 제한한다.

05Letter to the
Editor

Letter to the Editor는 AARD에 최근 출판된 논문과 관련된 것으로 원고의 수준과 잡지의 지면을 고려하여 편집자가 심사하고 승인한다. 원고는 간결해야 하며 길이는 한글 500 단어 이내, 참고 문헌은 7개 이내로 제한다. 제목, 비구조화 본문과 참고 문헌으로 구성된다. 한 개의 표 또는 그림을 허용한다.

06표, 그림

각 표는 한 페이지 내로 표기하여야 한다. 표 범례는 표에 사용된 모든 약어의 정의를 포함해야 하며 관련된 내용을 함께 표기할 수 있다. 각주를 나타내는 위 첨자 기호는 *, †, ‡, §, ∥∥, ¶, **의 순서로 사용한다. 표의 내용은 적절한 통계 분석을 통해 표시되어야 한다. 원고가 표 또는 그림을 포함하는 경우 각각의 표 또는 그림은 본문에서 인용이 표기되어야 한다.

그림은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표기한다. 전문적으로 그리거나 촬영한 경우 Tiff, EPS, 고해상도 JPEG 파일로 제출하여야 하며 저자는 파일 이미지를 검토하여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원본 그림의 너비는 4인치로 조정하는 것이 추천되며 해상도는 아래의 최소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 선 그림이나 그래프와 같은 흑백 이미지 : 900 DPI/PPI.

- 사진 : 300 DPI/PPI.

- 화살표 및 선 등이 들어가는 사진 : 600 DPI/PPI.

07단위 및 약어

약어를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본문에 약자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용어가 처음 나올 때 괄호 안에 약어를 함께 표기하고 다음부터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초록 또한 여러 번 언급된 용어에 대한 약어를 포함할 수 있다. 논문 제목에서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길이, 키, 무게, 부피 측정은 미터법(미터, 킬로그램, 리터 또는 십진법 배수)을 따르며 온도는 섭씨로 표기하여야 한다. 단위는 %, °C를 제외하고는 한 칸씩 띄운다.

08기타 규정

본문에 인용된 저자는 1인은 Smith1, 2인은 Lee와 Park2, 3인 이상은 Kim et al. 3으로 표기한다.

미생물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처음에는 전체 이름(예: Echerichia coli)으로 표기하고, 그 다음에는 약어로(예: E.coli) 표기한다.

모든 P 값은 구간 (예: P<0.05) 및 실제 값 (예: P=0.0004)으로 보고한다. P자는 대문자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09교정지

원고의 게재가 확정되면 최종 교정을 위하여 책임 또는 제 1저자에게 인쇄 교정지가 PDF 파일로 발송되며 이후 수정은 최소화하여야 한다. 48시간 이내에 변경 사항을 이메일이나 팩스로 Allergy Asthma Respir Dis 편집위원회에 회신하여야 하며 필요시 편집위원회에서 교신저자에게 연락할 수 있다. 48시간 이내에 회신하지 않을 경우 개제가 다음호로 연기될 수 있다.

10게재료 및
인쇄료

원저 또는 증례 보고의 경우 소정의 게재료를 부과한다(회원: 10만 원, 비회원: 20만 원). 또한 최소 출판 비용과 별책에 대한 비용이 부과될 수 있으며 컬러 삽화를 비롯한 특수 인쇄가 필요할 경우 그 비용을 저자가 부담한다. 필요한 별 책의 부수는 최종 인쇄 교정지의 해당 란에 표시하여야 하며 보통 저널 발행 3주 후에 배송된다.

IV 부록

부록은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일련의 원고를 모은 것으로 해당 권 내의 개별 호나 정규 호의 일부분으로 발행할 수 있다. 부록의 발행은 양 학회의 요구와 편집위원회의 필요성에 의해 고려되며, 발행 여부는 편집위원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부록의 원고에도 본 투고 규정과 동일한 원칙이 적용된다.

그 외 상세 사항이 필요한 경우에는 AARD 편집위원회에 연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