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학회소개회칙

제1조 (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The Korean Academy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KAAACI)라고 한다. 이하 '학회'라 칭한다.
제2조 (목적) 학회의 목적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천식,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제3조 (조직) 학회의 본부는 서울에 두며, 지방에 지회를 둔다.
제4조 (사업)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한다.
1. 학술대회 개최
2. 세미나, 심포지엄, 워크숍, 교육강좌 등 학술 집회 주관 또는 지원
3. 학회지, 진료지침서 등 간행물 발간
4. 연구사업 주관 또는 지원
5. 국민 보건향상과 사회봉사에 관한 사업 주관 또는 지원
6. 국내외 학술단체 교류 및 지원
7. 회원 상호간의 친목, 경조 및 권익옹호에 관한 사항
8. 기타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부합한 사항
제5조 (구성) 학회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명예회원 및 준회원으로 구성한다.
정회원은 천식,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연구에 종사하고 있는 의사 또는 기초과학자로서 학회 정회원 1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평의원회의 심사,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특별회원은 학회의 발전을 위해 현저한 공헌을 한 단체로서 평의원회에서 심사, 승인받은 자로 한다.
명예회원은 학회의 발전을 위해 현저한 공헌을 한 개인으로서 평의원회에서 심사, 승인받은 자로 한다.
준회원은 천식,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연구, 진료에 종사하고 있는 비의사로서 학회 평의원 1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평의원회의 심사,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제6조 (입회) 정회원과 준회원으로 입회를 원하는 자는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입회비를 납부한 후 평의원회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회원의 자격을 획득한다.
제7조 (의무)
회원은 학회의 회칙, 제 규정 및 제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회비 또는 기타 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특별회원, 명예회원, 65세 이상 회원은 회비 납부를 면제받는다.
제8조 (권리)
모든 회원은 학회에서 발행되는 학술지 및 공문을 받을 권리가 있다.
정회원은 총회의 의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제9조 (자격상실) 회원 중 탈퇴를 원하는 자,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자, 또는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치 않은 자는 평의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자격을 상실할 수 있다.
제10조 (구성) 학회는 다음과 같이 임원을 둔다.
1. 회장
2. 차기회장
3. 이사장
4. 차기이사장
5. 이사
6. 감사
제11조 (선출)
회장, 차기 회장, 이사장, 차기 이사장과 감사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차기 회장과 차기 이사장은 임기 시작 1년 전에 선출한다.
이사는 이사장이 추천하며, 이사장 임기 시작 전 평의원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12조 (임기 및
승계, 대행)
회장의 임기는 1년, 이사장 및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없다.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차기 회장과 차기 이사장은 회장 및 이사장 유고시에 그 직을 승계한다.
임기 시작 1년 내 이사장의 유고시에는 차기 이사장 선출 전까지 총무이사가 그 직을 대행한다.
제13조 (임무)
회장은 총회와 평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이사장은 학회 회무를 총괄하며 이사회를 주관한다.
감사는 학회 회무 및 재무를 감사하고 평의원회와 총회에 보고한다.
제14조 (평의원의 자격 및 선출)
대학 부교수 이상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가진 정회원 중 이사장의 추천으로 평의원회에서 선출한다.
지회장은 임기 동안 당연직 평의원이 된다.
정당한 이유 없이 평의원회에 연속 5년 이상 불참하면 자동적으로 평의원직을 상실한다.
제15조 (회의 소집) 정기 평의원회는 정기 총회 전에 회장이 소집하며, 임시 평의원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평의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16조

(임무)

평의원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심의 또는 의결한다.
1. 회원 승인
2. 임원 선출
3. 평의원 선출
4. 학회 사업계획 및 예결산 심의
5. 총회에 제출할 사항
6.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7. 기타 필요한 사항
제17조 (의결) 재적 평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평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18조 (회의소집) 정기총회는 연 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평의원의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제19조 (임무)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 또는 인준한다.
1. 회칙 개정
2. 평의원회 의결사항 인준
3. 기타 평의원회에서 제출된 사항
제20조 (구성)
이사회는 이사장, 차기 이사장 및 이사로 구성한다.
이사는 총무이사, 학술이사, 간행이사, 재무이사를 포함하여 15인 내외로 한다.
제21조 (회의 소집) 정기 이사회는 격월로 소집하며, 임시 이사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이사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 이사장이 소집한다.
제22조

(임무)

이사회는 학회의 사업계획 및 예산을 집행한다.
제23조 (의결)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4조

(위원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상설 위원회와 임시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이사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단, 임시위원회의 임기는 임무완료시까지로 한다.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25조 (연구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학회 산하에 연구팀을 둘 수 있다.
연구팀의 팀장은 이사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연구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26조

(재정)

학회의 재정은 회비 및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27조 (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총회일 익일로부터 차기 년도 총회일까지로 한다.

제28조

(회칙변경)

본 회칙은 평의원회의 의결 및 총회의 인준을 거쳐 변경할 수 있다.
제29조 (관례) 본 회칙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준한다.
제30조 (경과) 개정된 임원의 임기는 회칙 개정 이후에 선출된 임원부터 적용한다.
제31조   본 회칙은 대한의학회의 인준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1973년 11월 30년 제정)
 
(1987년 11월 28일 개정)
 
(1990년 12월 38일 개정)
 
(1992년 11월 13일 개정)
 
(1998년 11월 37일 개정)
 
(1999년 11월 36일 개정)
 
(2002년 10월 12일 개정)
 
(2003년 11월 38일 개정)
 
(2005년 10월 29일 개정)
 
(2007년 11월 33일 개정)
 
(2010년 11월 20일 개정)
 
(2012년 11월 15일 개정)